알림 및 소식

'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 온라인평화 강좌' 초대와신청서 - 마감되었습니다~!

센터알리미 0 4,381 2020.06.07 11:17

???1. 강좌내용 

 

1) 평화학이란? : 이 강좌의 학문적 근거인 평화학적 접근 방식을 간략히 소개하고. 평화, 갈등, 폭력에 대한 개념 정의와 그 상호관계를 살펴본다. 

2) 남북관계와 평화교육: 한반도에서 단순히 보편적 가치의 평화가 아닌 남북관계의 맥락을 고려한 평화교육의 중요성과 그 실천적 의미를 논의한다. 

3) 한반도 평화와 스포츠:한반도에서 국가 차원의 각종 엘리트 스포츠 행사를 넘어, 시민사회 평화 운동에 있어 스포츠가 담당할 수 있는 역할을 논의하고, 이러한 시민사회 평화 운동이 남북관계 개선에 기여할 수 있는 가능성을 모색한다. 

4) 세계 속 평화 프로세스의 시사점: 세계 속 여러 다양한 평화 프로세스로부터 한반도 평화 프로세스가 얻을 수 있는 시사점을 논의하고, 지역 차원의 평화 운동이 국제 연대를 통해 전지구적 정의와 평화에 기여할 수 있는 가능성을 탐구한다. 

5) 평화는 어떻게 만들어지는가?: 유엔 등 국제 사회의 평화활동의 기반이 되는 각종 평화구축 이론을 소개하고, 국제 평화구축에 대한 비판적 접근을 통해 한반도에서 평화를 만드는 과정을 함께 논의한다.   

6) 평화활동과 평화영성: 제주해군기지반대활동, 제주 성산 제 2공항반대활동 사례를 이야기하고, 평화활동의 토대가 되어야하는 정신적(영적) 측면을 나눈다.

??

2. 이 강좌는 Zoom Meeting 으로 실시간으로 진행됩니다. 그래서 매회마다 성 프란치스코 평화센터에서 강좌 전에 새로운 접속코드(URL)를 보내 드립니다.

?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3.?신청서-->https://forms.gle/m54d7SiE7tdvkwr87 (죄송합니다.마감되었습니다.감사합니다.)

Comments